Search
후원하기 후원하기

해비타트 모든 사람에게 안락한 집이 있는 세상

    입주가정

    해비타트의 입주가정은 해비타트 운동의 중요한 동참자입니다. 자원봉사자와 후원자,입주가정이 함께 지은 ‘안락한 집’에서 희망의 미래를 꿈꾸게 합니다.

    입주가정 선정 기준

    • 01 무주택 가정이어야 합니다.

      현재 집이 없는 가정으로서, 주거환경 및 경제적 어려움이 인정되고 주택 융자 등 기타의 방법으로 주택을 마련할 수 없는 가정이어야 합니다.

    • 02 일정 시간 건축자원봉사에 참여해야 합니다 : '땀의 분담(sweat equity)'

      자신이나 다른 이웃의 집을 짓기 위해 일정 시간의 건축 봉사 혹은 지회에서 지정한 교육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는 자신의 손으로 직접 집을 지음으로써 주인 의식과 집에 대한 긍지를 높일 뿐 아니라 집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얻는 데 도움을 줍니다.

    • 03 자립의지를 바탕으로 또 다른 입주가정(홈오너)을 위해 회전기금을 납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비타트는 단순한 구제가 아니라 입주가정이 공동체의 도움을 입어 자신의 힘으로 자립하는 것을 돕는 운동으로 입주가정은 토지비용 및 건축 원가를
      무이자로 일정 기간 동안 분할 상환하며 회전기금을 납부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경제적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회전기금의 원리

    입주가정은 자신의 집이 완성될 때까지 일정시간 이상 건축 봉사에 참여하는 '땀의 분담'을 이수해야 합니다.
    입주 후에는 건축비 원가를 장기간 무이자 상환하면서 자립의 삶을 실천합니다. 이 상환금은 다음 가정을 위한 건축비에 보탬이 되면서 선순환구조를 이룹니다.
    즉, 원칙적으로 모든 해비타트 기금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집을 짓거나 고치기 위해서 돌고 돈다는 뜻으로, 해비타트는 이것을 '회전기금 Revolving fund for humanity'이라 부릅니다.
    관련하여 'a-house-for-a-house'라는 표현도 있는데, 이것은 한 집에 대한 상환금으로 또 하나의 같은 집을 지을 수 있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이 회전기금을 통해 어려운 우리 이웃들의 삶이 변화하고 동시에 이웃을 돕는 귀한 일에 동참하는 우리들의 삶도 바뀌게 됩니다.
    해비타트는 우리 모두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희망의 약속입니다.
    해비타트의 새로운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신청자 이름